콜러베이트 2014 봄 업그레이드 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2014년 봄의 시작과 함께 기쁜 마음으로 콜러베이트 2014 봄 업그레이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지난 2013년 12월 블로그 사전 공지 후 안정화 작업과 기능 개선에 집중하였으며, 드디어 오늘 여러분께 기능이 정식 릴리즈되었습니다. 콜러베이트 웹 사이트 http://www.collavate.com/korean/ 에서 직접 체험해보십시요.
1. 3배 더 빨라진 결재 협업 프로세스 실행 속도
Screen Shot 2014-03-04 at 오후 1.38.14.png
콜러베이트에서 문서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Google Drive API를 통해서 문서의 소유권을 해당 고객사 도메인의 문서 중앙 관리자로 변경함과 동시에 각 결재 협업 구성원분들에게 편집/읽기 권한 등을 순차적으로 할당하는 등의 10여가지의 내부 프로세싱 작업이 동시에 실행됩니다.
이러한 결재 협업의 복잡한 프로세스에 따라서 최대 9초까지 응답 시간이 지연되는 경우도 있었는데, 이번 릴리즈를 통해 모든 결재 협업 프로세스(클래식 UI 포함)의 실행 속도가 기존 대비 약 3배 정도 개선되어 대부분의 경우 1~2초 안에 결재 협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결재 협업을 1초 미만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속도 개선 작업도 진행중입니다.  

2. 프로세스 디자인 팝업에서 구성원 추가시 구글앱스 조직도와 지메일 연락처를 지원합니다.  
Screen Shot 2014-03-04 at 오후 1.51.18.png
기존의 클래식 UI 사용을 고수하는 이유중의 하나는 결재 협업 구성원을 추가할 때 구글앱스 조직도에서 선택하는 부분때문이었습니다.  이제 결재 협업 디자인 팝업에서 마우스로 구글앱스 조직도를 펼치고 연락처를 검색하여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즉, 위 화면과 같이 구성원을 리스트, 연락처, 구글앱스로 구분하여 리스트하고 검색,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3. 콜러베이트 안에서 문서를 생성하며 작성하고 결재 협업(협업이 가능한 전자결재)을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4-03-04 at 오후 1.53.35.png
클래식 버전에만 제공되었던 문서 생성과 편집을 동시에 하면서 결재 협업을 진행하는 방식이 이제 모든 버전에 적용되어 릴리즈되었습니다. 기존 기능과 더불어 태그를 달고, 문서의 보안 레벨을 바로 지정하는 등 보다 직관적인 결재 프로세스와 서명 보기 등이 가능합니다. 이제 위 기능때문에 기존 클래식 버전을 사용하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creen Shot 2014-03-04 at 오후 2.01.18.png
특히 결재가 진행중인 문서를 누르면 해당 문서의 서명 내용까지 함께 나타나므로 결재 상태를 보다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결재 문서에 대하여 ‘서명과 함께 프린트 출력 기능’도 함께 개선되어 조만간 릴리즈될 예정입니다.)
4. 여러개의 구글 드라이브 문서와 파일을 하나로 묶어 결재 협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4-03-05 at 오전 11.13.53.png
클래식 버전에서는 하나의 문서에 대하여 여러 파일을 첨부하는 형태로 결재를 진행함으로써 문서 외 첨부 파일에 대한 통합 검색과 중앙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이제 본 릴리즈를 통해 구글 드라이브에 존재하는 문서와 파일들을 최대 4개까지 하나로 묶어 한번의 결재 협업 프로세스로 진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
기존의 결재 협업 프로세스와 동일하게 관련근거(기존의 결재 협업된 문서를 참조하는 내용)도 함께 선택하실 수 있으며 모든 문서와 파일들(관련 근거 제외)은 결재가 시작되며 즉시 복사되고 문서 중앙 관리자로 소유권이 바뀌므로 문서의 관리 보안은 물론 통합 검색이 가능해졌습니다.

5. 결재 협업 임시 저장하기 기능과 완료후에도 구성원에 대한 편집 권한을 유지하는 옵션
Screen Shot 2014-03-05 at 오전 11.22.45.png
위 화면과 같이 결재 협업할 문서를 선택하고 바로 결재를 진행하지 않고 SAVE 버튼을 눌러 임시 저장하기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결재 협업은 Draft 상태로 Process 메뉴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성원을 추가하고 문서와 파일을 추가하는 등 임시 저장을 업데이트하신 후 정식 Process를 언제든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프로세스 진행 시 ‘Keep member’s permission after process’를 선택하여 구성원에 대한 문서 접근 권한(Edit, Comment only)을 결재를 마치더라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구글앱스의 경우 본 기능을 콜러베이트 Admin 에서 도메인 단위로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본 옵션은 지속적인 협업이 필요한 문서와 파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기까지 콜러베이트 2014 Spring release 에서 새로워진 기능들을 정리하였습니다. 각 기능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콜러베이트 사용자 가이드 에서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기능 개선 항목은 여기 스프레드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콜러베이트는 사용자 여러분의 지속적인 만족을 위하여 언제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콜러베이트팀 드림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