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품질을 위한 노력, 콜러베이트

콜러베이트의 기반인 전자결재 엔진은 지난 2008년부터 수 많은 고객 SI 프로젝트들을 통해 개선되고 안정화된 엔진입니다. 그러나 클라우드 서비스의 잇점 상 프로그램의 기능들이 고정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되기에 콜러베이트 제품의 안정성과 품질은 매일 치열하게 일일 품질 테스트 (QC)를 통해 완벽을 달성해야 하는 커다란 도전입니다.



2013년 고객 서비스 만족 2.0 선언 이후 2014년 1월부터 현재까지 콜러베이트는 전세계 4곳에서 2개의 품질 관리 테스트 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과 필리핀 그리고 미국 실리콘밸리와 인도의 엔지니어들이 전체 1,300개 항목(파일 관리, 승인, 결재, 이메일 알림, 관리자 기능 등)에 대하여 하루 2번의 Quality Check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UI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포함하여 전체 1,300개의 QC 항목들을 하루에 2번 수행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제이지만 이렇게 진행된 QC를 통해서 하루에 발견되는 버그들이 약 5개 미만이 된다는 것은  콜러베이트팀이 얼마나 치열하게 품질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한가지 사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객사 현장에서 느끼시는 콜러베이트의 품질은 언제나 커다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우리는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품질은 한번에 해결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서 영원히 달성해야 하는 끊임없는 목표이기에 콜러베이트는 서비스 품질을 체크하고 개선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내부 시험 운영을 마치고 콜러베이트 서비스 상태 현황 대시보드 (Collavate Status Dashboard)가 론칭되었습니다.


콜러베이트의 중요한 기능을 8가지 항목으로 나누었으며, 추가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상태도 함께 확인할 수 있는 항목을 넣어 전체 9가지 항목의 상태를 거의 실시간으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팀과 긴밀하게 작업하는 관계로 구글 플랫폼에서의 장애 부분 역시 어느 곳보다도 더 빠르게 공유를 할 수있을 것이며, 동시에 이로인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콜러베이트 서비스 항목을 미리 예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전체 서비스 상태가 이렇게 투명하게 공유되므로 콜러베이트 화면 상단에 보이는 Status 상태 링크를 클릭하여 현재 콜러베이트 서비스 상태를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본 상태 대시보드는 하루 24시간 중 16시간 동안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으며, 지금 바로 접속하셔서 서비스 상태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콜러베이트팀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