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구글 사용자도 무제한 구글 드라이브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지난주 구글 I/O 2014 행사에서 발표된 Google Apps for Work Unlimited edition은 기존 구글앱스 비즈니스 에디션에 무제한 용량파일 암호화, 그리고 보안 감사 기능을 추가적으로 제공합니다.
특히 무제한 저장 용량 제공은 많은 저장 공간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소식이겠죠? 이젠 더 이상 추가 저장 용량을 구매하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투자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 지메일 사용자의 경우 업무용 구글 서비스인 Google Apps for Work를 이용할 수 없기에 무제한 용량, 암호화와 보안 감사 기능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없습니다.  


Q: Google Apps Unlimited 버전 사용자가 자신의 특정 폴더를 외부 개인 지메일 사용자에게 공유하여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게끔 허락해준다면 개인 구글 계정 사용자도 무제한 용량을 이용하게 되는 것 아닌가요?




A: 그렇지 않습니다. 개인 지메일 사용자가 본인에게 공유된 무제한 용량 폴더에 파일을 업로드 하더라도 파일의 소유권은 여전히 개인 사용자에게 귀속됩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에서 개인 구글 계정 사용자가 1GB 크기의 파일을 왼쪽 무제한 폴더에 업로드 해도 1GB 용량은 오른쪽, 즉 개인 사용자의 드라이브에 잡히게 됩니다. 이처럼 개인 사용자는 Google Apps for Work Unlimited의 다양한 혜택을 누리기 힘듭니다.



Q: 그럼 개인 지메일 사용자가 무제한 용량 서비스를 이용할 방법은 없는 건가요?


A: 있습니다! "콜러베이트 원격 드라이브 사용자 모드"가 있으니깐요. ^^




"콜러베이트 원격 드라이브 사용자 모드"를 이용하면 개인 지메일 사용자도 Google Apps Unlimited 버전 사용자처럼 무제한 용량, 그리고 암호화 및 보안 감사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어떻게 가능한가요?



[콜러베이트 리모드 드라이브 유저 모드 영상 - 1:53]


1. 위 동영상과 같이 Google Apps Unlimited 에 콜러베이트를 설치한 후 외부 구글 계정 사용자(개인 지메일, 외부 구글앱스 도메인 내 사용자)를 원격 드라이브 사용자로 초대합니다. 

2. 초대를 받은 외부 구글 계정 사용자는 콜러베이트 원격 드라이브 사용자 모드로 접속하여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구글독스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위와 같은 방식으로 생성되거나 업로드된 모든 파일의 소유권은 Google Apps Unlimited 계정을 소유한 도메인 내 관리자에게 이관됩니다.


예를 들어 개인 구글 계정 사용자가 원격 드라이브 사용자 기능을 사용하여 1GB 크기의 파일을 업로드 하면, 해당 파일의 소유권이 무제한 용량을 가진 도메인으로 자동 이전됩니다. 이 경우, 1GB 용량은 무제한 용량을 가진 도메인 내 드라이브에 잡혀 단 1KB의 개인 드라이브 용량도 차지하지 않으며, 동시에 파일에 대한 공유 권한은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따라서 외부 구글 계정 사용자도 본인의 드라이브 용량을 소모하지 않고 Google Apps Unlimited 가 제공하는 무제한 저장 용량, 파일 암호화 감사 기능을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콜러베이트 리모트 드라이브 사용자 기능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바로 체험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1. 현재 구글의 판매 정책 상 무제한 구글앱스 (Google Apps for Work Unlimited) 서비스를 사용하는 도메인 내 사용자가 5인 미만일 경우엔 1TB (1024GB)의 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답글삭제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