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러베이트 새봄 맞이 판올림 업데이트 - 웹사이트 게시판 위젯, 할 일 마감기한, 구글 인공지능 번역 및 디자인 개선

2017년 봄을 맞이하여 콜러베이트 3.9.1 판올림 버전이 오늘 릴리즈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콜러베이트 웹사이트 게시판, 게시판 가젯, 포스트 업무관리 일정 기한, 포스트 인공지능 자동 번역 기능과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콜러베이트 웹 게시판 가젯

인트라넷이나 엔터프라즈 포털을 운영하시고 싶으신가요? 이제, 콜러베이트 웹사이트 위젯으로 가능합니다. 콜러베이트 포스트(개인/도메인/그룹)를 가젯으로 게시판처럼 나타나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인트라넷이나 그룹웨어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의 콜러베이트 게시판 가젯과 지메일 가젯, 캘린더 가젯 등을 함께 이용하셔도 됩니다.
즉, 아래 화면과 같이 콜러베이트 개인/도메인/그룹 포스트를 게시판 방식으로 나타내고 링크를 누를 경우 해당 콜러베이트 포스트 그룹으로 바로 이동하게 됩니다.



Screen Shot 2017-02-09 at 9.01.46 PM.png

웹사이트에 붙여넣기 위한 가젯의 주소는


https://document.collavate.com/jsp/iframe/group/그룹방번호 입니다.
가령, 콜러베이트 공개 그룹방의 경우 고유 번호가 4576737321287680 이므로 가젯의 바로 가기 주소는 다음과 같이 되며 내 웹사이트 위젯이나 구글 사이트 아이프래임(iframe) 가젯에서 위 주소로 추가하면 됩니다.






내 할 일 작업기한 추가   


다음 주 수요일까지 내 동료와 함께 프로젝트 기술 리뷰를 마치길 원하십니까? 콜러베이트 포스트에 프로젝트 기술 내용을 적고 관련한 문서들도 구글 드라이브에서 선택하여 추가하였습니다. 이제 동료들을 맨션하여 초대하고 다음 주 수요일까지 준비 완료하여야 하므로 기한을 정해서 논의를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콜러베이트 포스트에서 기한을 추가할 수 있습니까?

이제 콜러베이트 3.9.1 버전부터는 포스트에서 작업 기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도메인 그리고 그룹 포스트에 대하여 기한을 추가할 수 있으며 해당 기한 당일에는 포스트 소유자에게 오른쪽 알림창에 기한 알림이 뜹니다.



사용자는 포스트에서 시계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기한을 바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한은 자신의 타임존에 맞추어 날짜로 표시됩니다. 포스트의 기한 추가 기능은 전문적인 프로젝트 작업 일정 관리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동료와 함께 포스트에서 작업 목표 기한을 함께 관리할 수 있으므로 협업의 속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콜러베이트 포스트 글 구글 인공지능 번역 기능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상대방과 업무를 해야 하는 경우인가요? 이제 모든 콜러베이트 사용자는 콜러베이트 포스트에 대해 구글의 인공 지능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번역 기능을 켜면 모든 포스트에 대하여 오른쪽 상단에 구글 번역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번역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포스트가 즉시 자신의 프로필 언어로 번역됩니다. 번역은 구글 인공지능 번역기를 사용하며 사용자당 매일 하루 최대 10번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개선


콜러베이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목표는 사용자가 사용하기 쉬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있으며, 콜러베이트 화면 전반에 걸쳐 보다 새롭고 간편해진 느낌을 제공하게 되어 기쁩니다.


(1) 메인 화면


콜러베이트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더 밝고 깔끔한 파란색 메뉴와 배경 이미지를 올릴 경우 메뉴가 반투명으로 전환됩니다. 그리고 포스트 입력창 역시 메뉴에 맞추어 함께 디자인과 사용성이 개선되었습니다. 특히 사용자 맨션 추가 시 @로 직접 입력하는 방식 외에 사람 아이콘을 눌러 동료를 검색하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로그인 화면


Screen Shot 2017-03-20 at 1.36.16 PM.png

3.8.25 버전부터 제공되는 콜러베이트 독립형 로그인 페이지는 보안을 강화하고 앞으로 콜러베이트가 구글 계정과 비 구글 계정 이용자(자체 회원 가입자) 모두를 함께 지원하기 위해서 만들어졌습니다. 즉, 본사는 구글 지스위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계열사 일부는 구글이 아닌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을 경우에도 킬러아이디를 통해 자체 발급한 사용자 아이디(비 구글 계정)로 콜러베이트에 접속하여 포스트 그룹 게시판을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모바일 웹 바로가기 홈 아이콘 제공

콜러베이트를 모바일 브라우저로 접근하면 모바일 웹 바로가기 홈 아이콘을 스마트폰 배경에 바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제공되던 콜러베이트 전용 웹앱은 보안과 사용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모바일 웹 바로가기 홈 아이콘 방식만 지원할 계획입니다.


콜러베이트 포스트 도메인 공유 옵션 비활성화 옵션 추가


콜러베이트를 여러 계열사가 함께 이용할 경우 도메인 공유 포스트는 계열사 구분이 되지 않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포스트에 대한 도메인 공유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포스트 설정에 들어가면 도메인 공유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타 마이너 버그 수정 및 다음 업데이트 예고


그외 콜러베이트에 스페인어(베타)가 추가되었습니다. 공개 그룹 포스트 알림 버그와 PDF 변환시 멀티 도메인 지원 버그를 해결하였습니다. 그리고 결재 프로세스에서 상신 날짜를 쉽게 확인할 수 있게 개선하였으며 협조 프로세스 상태를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모바일에서 팝업 닫기 버튼을 아래에 추가하여 편리성도 개선하였습니다.  


이번 판올림 버전은 개선된 UI 외에 콜러베이트가 자체 계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시작점입니다. 지금까지 프로젝트 단위로 지원하였던 계열사의 구글/비구글 계정 통합 지원을 모든 사용자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 경우 구글 계정이 없이도 콜러베이트에 가입하여 콜러베이트가 제공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 마이크로소프트사와 함께 콜러베이트 애저 버전이 준비 중에 있습니다. 즉, 콜러베이트가 국내 데이터센터를 제공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애저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국내 사용자를 위하여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언제나 노력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개인 구글 사용자도 무제한 구글 드라이브 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문서에 태그 넣고 파일 관리하기

콜러베이트 4 출시: 전자결재 관리대장 자동 연동 기능 릴리즈.. 그리고 사용자 200만 돌파 !